임신 중 치과치료 받아도 되나요?

 

 

 

 

치아관리는 임신 전에도 잘 관리해야 하지만 임신 후에는 태아에게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신경을 써야해요.  임신 후 잇몸질환이나 충치가 발생하게되면 임산부는 통증을 느끼게되고 이로 인해서 태아 역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어요.  임신을 계획 중이라면 치과진료를 미리 받는 것이 좋아요. 

 

 

 

 

치과치료시 이상이 있으면 임신 전에 꼭 치료를 받으시고 치과진료시 이상이 없다면 잇몸과 치아건강을 위해 스케일링을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한 스케일링을 함으로써 치주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임산부에게 치주질환이 있는 경우 조산아를 출산하게 될 확률이 높기때문이에요.  조산을 하게되면 신생아의 안전을 위해 신생아는 인큐베이터에 들어가야할 상황이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엄청난 비용이 발생하게되요. 

 

간단한 스케일링은 임신중애 해도 안전하지만 미리해두는 것이 좋아요. 

 

☞   태아보험가입시기 및 가입요령, 태아보험비교 무료상담

 


 

 

★★  임신 중 치아관리법

 

 

 

 

임신을 했음에도 입덧을 하지 않는 여성들도 있지만 임산부의 85%이상의 경우 임신을 하면 입덧을 하게되죠.  입덧을 함으로써 위산분비가 늘어나 입안의 산도가 증가하게되고 치아와 잇몸에 나쁜 영향을 주게되는데 산성화된 입안은 충치가 잘 생길 수 있기때문에 구토 후에는 보리차, 생수 등을 마셔줌으로써 산성분을 중성화 시킬수가 있어요.

 

 

 

 임신 중에는 구강관리에 더 신경을 써야한다고 하니 구토를 하고나서 바로 양치질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는 치아의 부식을 가져오기때문에 구토를 한 직후에는 물로 간단하게 헹군 후 30분이 지난 후 양치를 하는 것이 좋아요.  구토를 하고 난 후 역한 냄새가 걱정되신다면 알칼리성인 베이킹소다를 이용하여 물과 같이 헹구어 주면 입안의 성분을 중성으로 중화시키는데 효과가 있을 뿐만아니라 입냄새도 해결할 수 있어요. 

 

 

 

임산부의 경우 양치질을 하면 입덧을 더 심하게하는 경우가 있어 양치질을 소홀히 하는 경우가 많은데  그렇다고 치아관리를 하지 않으면 치아와 잇몸에 악영향을 주기때문에 치아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되요.  입덧이 심한경우에는 양치질대신 치실을 사용해서 치아사이에 낀 이물질을 제거한 후 가글을 이용해서 치아를 보호하는 것이 좋아요. 

 

 

 

 

 

임신 중에 입덧으로 인해 식사하기가 힘들다면 먹을 수 있는 만큼만 먹고  하루 5 ~ 6회정도로 나누어 먹는 것이 좋아요.  식사를 하게되면 음식물 잔사로 인해서 세균활동시간이 길어져 충치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불필요한 간식을 먹는 것은 피해야해요. 

 

 


 

 

 

★★  임신 중 구강관리법

 

 

 

 

 

 

입덧이 시작되면 입맛이 사라지고 음식냄새만 맡아도 속이 거북해져 식사를 제 시간에 하지 못하다보니 양치질을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이 있어요.  그러나 입덧 후 구강관리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치명적일 수 있으니 구강관리를 꼭 해주어야해요. 

 


 

임신 중에는 치약을 고를때도 신중해야해요.  불소가 과다하게 함유된 치약을 사용시 미숙아 출산을 확률이 높기때문에 가능한 불소가 적게 함유된 치약을 사용해야해요.  또한 임신 중에는 잇몸이 약해지는 경우가 많은데 치아건강을 위해서 차가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양치를 하는 것이 좋아요.

 

 

 

임신 중 구강청결제를 사용할때는 가글액을 한모금정도 입에 머금고 목을 뒤로 젖힌 후 '아~아~'소리를 내어하면 목 뒤쪽 편도부위까지 충분히 가글효과를 볼 수 있다.  단, 구역질이 난다면 굳이 구강청결제를 이용할 필요는 없다.

 

☞  신용10등급 저신용자도 대출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

 

 


 

 

 

★★  임신 중 치과치료 받아도 되나요?

 

 

 

결론부터 말하면 임신 중에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다.  임신 중이기에 혹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주지 않을까 걱정이 되어서 치과치료에 대한 반감이 있을 수 있으나 치과치료를 받는다고 해서 조기출산을 한다거나 저체중아를 출산을 한다는 것은 전혀 근거없는 이야기다.  임산부가 치과치료를 제대로 받지 못해 치주염을 가지고 있을시 조기출산이나 저체중아를 출산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임신 중 치과치료를 할때 방사선에 노출과 치과치료를 위해 국소마취를 해야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역시 태아에게 나쁜 영향을 주지는 않을까?'라는 질문을 할 수 있다.  방사선촬영으로 인한 방사선 노출량은 일상생활에서 언제든 노출될 수 있는 양이기때문에 태아에게 전혀 문제가 없고 또한 치과용 국소마취제 역시 임신에 나쁜영향을 주지않아요. 

 

   

 

그래도 치과치료를 받는데 걱정이되는 분들은 태아가 안정기에 접어드는 임신 15주 ~ 28주사이에 치과치료를 받으세요.  현재까지는  치과치료 후 태아에게 악영향을 주었다는 보고는 있지않아요.  오히려 치과의사들이 치과시술 후 태아에게 악영향을 주지 않을까 두려워 치료를 연기하거나 꺼리는 경우가 있어요. 

 

   

 

앞서 살펴보았듯이 임신중에 구강관리가 되지않으면 조산아를 출산의 위험이 있으니 위의 구강관리법을 참고하셔서 양치질을 꼼꼼히 하셔서 건강한 아이 출산하세요.

 

 ☞   임신중 감기약 먹어도 되나요?,감기에 좋은음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