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산부 튼살예방법

 

 

 

 

사랑하는 남녀가 서로 결혼을 하면 남성 요인, 난소 기능 저하, 배란 장애, 난관 손상, 난관주위 유착을 동반하지 않는 자궁내막증 등의 원인으로 임신을 하기 힘든경우가 아니라면 1년이내의 정상적인 부부관계로 인해서 임신을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한 일이에요.  임신을 하면서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서 여성들은 체중, 입덧, 튼살 등 신체적 변화를 겪게되죠. 

 

 

임신 중 늘어난 체중의 경우 출산 후 운동과 식이조절을 통해서 임신전 몸매로 어느정도 회복이 가능하다는 생각을 하지만 임신과 출산을 반복으로 인해 피부가 팽창하고 늘어나면서 어느 한계점이 되면 터지면서 표피의 기저층까지 손상을 입게 되고 새살이 돋지 않아 튼살이 생기게되죠.  이때 발생한 튼살의 경우 범위나 시기를 예측할 수 없고 영구적으로 튼살의 흔적이 남을 수도 있다는 불안감때문에 임신 중 산모들은 튼살에 대해 많이 고민을 하게되죠.    

 

☞  [의료실비특약구성의 원칙]의료실비보험가입시 꼭 들어야하는 특약은 뭐가 있나요

 

 

 


 

 

★★  임산부 튼살이 생기는 이유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고 말이 있듯이 튼살이 생기는 이유를 알면 튼살을 예방할 수 있겠죠.  임신 중에는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한 트러블 발생은 물론 급격한 체중증가를 하게되는데 정상 체중의 임산부일 경우 10~13kg 정도 늘어나요.  임신으로 생기는 체중 · 부피변화로 인해서 피부가 많이 팽창하게되는데 임신초기 · 임신중기에는 5Kg이상 체중이 늘지않도록 해야하고 임신후기에도 한달평균 1.5kg이상 체중이 늘지 않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해요.  

 

 

임신 중 체중관리를 전혀 하지않아서 몸의 체중 · 부피가 급격히 팽창하게되면 피부 중간층에 콜라겐을 생성하는 세포인 유아인 세포들이 제대로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콜라겐 섬유 사이사이가 파괴되고 엘라스틴 조직층이 찢어지게 되면서  튼살이 생기게 되죠.   일반적으로 임신 중 생긴 튼살은 영구적으로 사라지지 않는다고 알고 있지만 임신 중 튼살 역시 초기에 발견해서 잘 관리한다면 원래의 피부로 바꿀 수 있어요.    

 

 

임산부의 튼살이 잘 생기는 부위는 임신으로 인해 배가 조금씩 불러오면서 생기는 만큼 임신 중에는 복부와 가슴부위에 튼살이 많이 생기고 특히 배꼽을 중심으로 자줏빛 선의 튼살이 생겨요.  이외에도 허벅지, 종아리 같은 하체에도 튼살이 생기경우가 많아요.  때문에 임신한 여성· 출산후 여성은 이를 커버하기위해서 랩스커트를 입게되죠.   

 

 

임신 중 튼살은 피부가 팽창되어지면서 생기는 흉터로 그물모양· 실지렁이 모양을 띄고 있으며 속살이 살짝 보이며 처음엔 선명한 자주색에서 점차 하얗고 희미해 보이며 주변의 피부색과 다른 것이 특징이에요.  임신 중 튼살은 조직이 찢어져서 생기는 만큼 한 번 생기면 없어지지 않는 것이 특징이지만 튼살이 생긴지 얼마 안 된 튼살의 경우 빨갛게 선이 생기는데 바로 이때 잘 관리한다면 충분히 튼살을 없앨 수가 있어요. 

 

 [임신 중 부부관계] 임신 중 부부관계 해도 되나요?, 임신 중 부부관계 해도 될까요?

 

 

 


 

 

★★ 임산부 튼살 예방법

 

 

 

 

체중관리- 임신 중 튼살은 피부가 팽창되어지면서 생기는 만큼 무엇보다 급격한 체중증가가 되지않도록 규칙적인 운동과 균형잡힌 식사로 체중관리를 해야해요.  임신 중 지나치게 체중이 증가하게되면 임신 중 튼살도 문제지만 출산 후에도 살이 잘 빠지지 않아 임신 전 몸매로 돌아가는 것이 힘들 뿐만아니라 임신 중 비만은 산후까지 이어져 출산 후에도 비만 체질로 바뀔 수가 있어요. 

 

 

 

 

 

튼살크림 -  임신 중 튼살은 배가 조금씩 불러오는 5개월 무렵부터 나타나기 시작해 7개월쯤 접어들면서 본격적으로 튼살이 생기게되지만 임신초기부터 따듯한 물로 샤워 후에 로션이나 오일로 배와 허벅지를 꾸준히 마사지 해주면 보습력을 높여 튼살 예방에도 도움이 될 뿐만아니라 보다 쉽게 튼살을 관리할 수가 있어요.  임신중기·후기에는 매일 거울로 살이 트는지를 꼭 살펴보아야하고 튼살이 생긴 곳이나 생길 수 있는 곳을 튼살크림을 바르고 마사지를 해주어야해요.

 

☞ 임산부 저자극 스킨케어 + 사은품 (불만족시 100%로 환불) 구경가기

 

 

초기 튼살의 경우 빨간색을 띄고 있는데 빨간 튼살의 경우 혈관이 가까이 있다는 증거에요.  이시기에

튼살크림을 바름으로써 혈관을 통해 충분한 산소와 영양공급을 받을 수 있기때문에 피부재생에 도움이 되요.  게다가  혈관을 통해 콜라겐과 엘라스틴의 생성을 도울 수 있게 되면서 뜯어져 버린 조직에 단백질이 채워져요.  때문에 이 시기를 놓치지말고 튼살크림을 꼭 발라주어야해요.  그러나 백색튼살의 경우 비타민A 유도체 연고나 튼살크림 만으로는 개선되지가 않으니 병원을 찾아 치료를 해야해요.

 

 

각질제거- 임신 중에는 급격한 체중증가로 인해서 피부가 얇아지면서 각질층이 두꺼워지기 때문에 튼살이 생길까봐 걱정이 되어서 매일 각질제거를 하는 여성분들이 있는데  이는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하기때문에 1주일에 1~2회 정도만 각질을 제거하는 것이 좋아요,

 

 

 

임신을 했지만 여성이기에 패션을 포기할 수는 없다라는 생각을 가지신 여성분들이 많은데 임신 중 지나치게 꽉 끼는 옷을 입을 경우 혈액순환이 되지 않고 몸이 붓기때문에 튼살이 생길 수 있으니 임부용의상을 입는 것이 좋아요.   임신중 튼살이 생기면 출산 후 흔적으로 인해 여성으로써 자신감을 상실할 수 있고 이는 산후우울증까지 올 수 있으니 임신 중에 가능하면 튼살이 생기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 Recent posts